블로그 이미지
일상을 버리고 제주로 탈출한 간 큰 백수 이야기...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75)
Inside Life (143)
Aviation Life (37)
Culture Life (57)
Travel Life (42)
Happy Life Project (8)
Jeju Life (120)
Computing Life (47)
10-31 08:03
Total430,292
Today3
Yesterday22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이쿠와 우키요에, 그리고 에도 시절을 함께 만나볼 수 있는 책. 하이쿠의 열일곱 자 속에 압축된 의미나 감성을 머리와 가슴으로 먼저 음미하고, 하이쿠의 분위기와 유사한 이미지를 지닌 우키요에를 시각적적으로 즐길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하이쿠와 우키요에가 주고받는 대화를 통해 일본 문화에 대한 한층 풍부한 감각과 감상의 세계를 제공한다.

하이쿠는 5ㆍ7ㆍ5의 음수율을 지닌 열일곱 자로 이루어진 정형시다. 하이쿠 한 수에는 봄, 여름, 가을, 겨울이 담겨 있고 그 계절을 살아가는 우리네 인생이 녹아 있다. 한편 대담한 구도, 선명한 색채, 간결하면서도 섬세한 표현이 특징인 다색 목판화 우키요에는 오락과 유희, 감상과 장식용으로 대중문화 속에 확고한 자리를 차지하였다.

이 책에는 마쓰오 바쇼, 요사 부손, 잇사의 유명한 작품들을 중심으로 하이쿠 100여 수를 수록하였으며, 일본어 원문을 함께 수록하고 음독해 놓아 하이쿠를 있는 그대로 감상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200여 점에 가까운 에도 시대 그림들은 대표적인 우키요에 화가인 가츠시카 호쿠사이와 우타가와 히로시게의 작품들을 중심으로 하이쿠에 어울리는 그림들로 선정하였다.

=========================
이전 포스팅에서 우키요에 몇 작품을 소개한 바 있습니다.
국내에 우키요에 관련 서적이 두 권 가량 출판되어 있는데 그 중 한 권은 이전 포스팅에서 소개한 바 있는 '우키요에의 미'라는 책이고 또 한 권은 오늘 소개하는 '하이쿠와 우키요에 그리고 에도시절'이라는 책입니다.
우키요에의 미는 가장 저명한 우키요에 작가를 소개하고 그들의 작품을 소개하는 형식을 보이고 있습니다만,
하이쿠와 우키요에 그리고 에도시절은 철저하게 작품 위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책 제목에서도 볼 수 있듯이 일본의 전통 정형시인 하이쿠(俳句)와 우키요에를 함께 엮어서 다양한 작품을 감상할 수 있게 구성하였군요.
특히 우타가와 히로시게(歌川廣重)의 명소에도백경(名所江戶百景)이나 '불타는 후지산' 등의 작품으로 유명한 가츠시카 호쿠사이(葛飾北齊)의 다양한 작품을 만날 수 있습니다.
Posted by Dreaming Blue Sky...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