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일상을 버리고 제주로 탈출한 간 큰 백수 이야기...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75)
Inside Life (143)
Aviation Life (37)
Culture Life (57)
Travel Life (42)
Happy Life Project (8)
Jeju Life (120)
Computing Life (47)
Statistics Graph
Total421,954
Today0
Yesterday12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어찌보면 황당한 이야기 같기도 합니다.
SETI@home이란 외계에 존재할지도 모르는 생명체를 찾기 위한 거대한 프로젝트입니다.
간단히 설명한다면, 전파망원경을 통해 수신되는 외계의 전파를 분석하는 일에 동참하는 것입니다.
외계의 전파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용량을 가진 슈퍼컴퓨터와 많은 시간이 필요한데,
사실 현실적으로 그런 장비를 갖추어 놓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연구자들이 생각해낸 것이, 인터넷을 통해 연결되어 있는 전 세계의 일반인들의 PC를 데이터 분석에 이용하는 것이었습니다.
즉, 전파망원경으로 수집된 원자료를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고, 사람들은 각자 자신의 PC를 이용해서 자료를 분석한 결과를 다시 연구자들에게 보내주는 것입니다.
제가 SETI@home을 알게 된 것은 2000년 쯤이 아닌가 싶습니다.
한동안 잊고 지냈는데 며칠전 왜 요즘 뜸하냐며 메일이 한통 날아왔더군요.
그래서 다시 설치하고 인류 과학 발전에 이바지하기로 결심했습니다.

다음은 SETI@home의 홈페이지에 게재되어 있는 소개입니다.

"SETI(외계 생명체 탐색)는 지구 밖의 지적 생명을 검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과학의 한 분야입니다. radio SETI(전파에 의한 SETI)로 알려진 방법으로 전파 망원경을 사용해 우주로부터 제한된 대역의 전파 신호를 수집합니다. 이러한 신호는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검출할 수 있다면 외계 테크놀러지 존재의 증거가 되겠지요.

전파 망원경으로 수신한 신호의 대부분은 잡음으로부터 되어 있습니다. (천체를 근원으로 하는 잡음도 있으며 수신기의 전자기기로부터 발생하는 잡음도 있습니다). 그 외에에 인간이 만든 신호, 예를 들면 방송국, 레이더, 인공위성 등의 신호도 섞여 있습니다. 오늘날 전파에 의한 SETI 프로젝트는 수신 데이터를 디지털 처리합니다. 계산 처리의 능력이 높으면 보다 넓은 주파수 범위를 세밀하게 탐색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전파에 의한 SETI는 계산 능력을 끝없게 요구합니다.

지금까지 전파에 의한 SETI 프로젝트에서는 대량의 데이터 해석을 하기 위해서 전파 망원경 근처에 설치한 특수용도 슈퍼컴퓨터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1995년에 David Gedye가 다수의 컴퓨터를 인터넷으로 연결하여 가상 슈퍼 컴퓨터를 사용해 전파에 의한 SETI의 계산 처리를 하는 것을 제안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SETI@home 프로젝트를 조직했습니다. SETI@home은 1999년 5월에 시작되었습니다."

SETI@home : http://setiathome.berkeley.edu
SETI Korea : http://seti.or.kr/

Posted by Dreaming Blue Sky...
TAG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