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일상을 버리고 제주로 탈출한 간 큰 백수 이야기...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75)
Inside Life (143)
Aviation Life (37)
Culture Life (57)
Travel Life (42)
Happy Life Project (8)
Jeju Life (120)
Computing Life (47)
Statistics Graph
Total421,909
Today8
Yesterday20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GPS 분석 세번째 편인 RCTP-VHHH 구간 중 RCTP SID입니다.
인천에서 출발하여 타이페이를 경유하여 홍콩으로 향하는 Cathay Pacific CX421편은 대만에 기착한 뒤 한 시간을 머무른 뒤 다시 홍콩으로 떠납니다.
잠시 Transition Area에 나와 몸을 쉬다가 탑승하였는데 30분이 조금 넘는 시간 동안 기내를 말끔히 청소해 놓았더군요.
그럼 함께 홍콩으로 떠나 볼까요?

=======================================================
RCTP SID


먼저 타이페이에서 홍콩까지의 전체 경로입니다. GPS 데이터를 구글 어스에 입혔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먼저 RCTP SID 챠트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RCTP에서 이륙한 뒤 바로 우선회를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특히 TIA VOR에서 7마일 거리를 벗어나지 않는 범위에서 180도 우선회를 마치라는 지시가 눈에 들어옵니다.
이후 다운윈드로 따라가다가 6 Rwy의 ILS 범위를 벗어나는 지점에서 방향을 틀어 CHALI Fix를 찍도록 되어 있군요. 이 때 CHALI FIX에서의 고도는 FL 200으로 규정되어 있는 것이 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럼 실제는 어떻게 비행했는지 한번 볼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RCTP 6 Rwy를 이륙하여 챠트에 명시된 바와 같이 우선회를 합니다. 크게 돌아 180도 우선회를 마친 사점을 보면 TIA VOR에서 대략 4.4 마일 정도 떨어진 거리임을 알 수 있습니다. 중간 중간 GPS 신호가 불규칙한 관계로 궤적이 찌그러졌는데, 상당히 예쁘게 돌았음을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80도 우선회를 마친 뒤에는 바로 CHALI Fix DCT를 했습니다. 완전한 180도 선회를 하지 않고 다소 못미치게 한 뒤 DCT 했네요. 이후에는 CANDY, AJENT Fix를 거쳐 MKG VOR까지 챠트에 명시된 루트를 충실히 따랐음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고도는 챠트와 관계없이 쭉쭉 올라갔군요. CHALI Fix에서 벌써 FL 300에 도달해 있습니다. 이후 SID 절차를 끝마치는 MKG VOR에서는 FL 410에 도달해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SID 절차 동안의 고도와 속도 변화를 그래프로 나타내 보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역시나 고도를 쪽쪽 잘도 올렸습니다.
사실 FS 상에서 비행할 때 가장 신경 쓰이는 부분 중의 하나가 SID 절차 동안의 고도와 속도 조절입니다. 욕심부려서 쪽쪽 올리다 보면 힘도 딸리고 연료도 많이 먹고, 그렇다고 줄창 세월아 네월아 엉금엉금 올릴 수도 없는 노릇이고 하니 말입니다.
그런데 실제 비행 데이타를 보면 거의 부담없이 올리는 것 같이 보이는군요.
Posted by Dreaming Blue Sky...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07.02.08 20:40 KOVA063 서상원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보고 갑니다. ^^
    홍콩-인천 구간은 예전에 제가 분석했던 홍콩-인천 구간의 항로와 비교도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확인한 것은 아니지만 TG와 CX간에 차이가 있을 수도 있고 같은 구간이라도 다르게 항로를
    사용할 수 있음을 볼 수 있으니 좋을듯 합니다.
    그리고 GPS에 동필님의 자료가 남아있었던데 제가 나중에 비교분석시에 활용해도 되겠지요?
    참 그리고 DRT는 DCT로 사용하시면 더욱 좋겠습니다. 예전 텔렉스시대에 텔렉스코드로 DIRECT->DCT를 사용합니다. ^^
    잘 보고 갑니다.~

    • 2007.02.09 14:29 Favicon of http://petrus.flykova.com BlogIcon 박동필  댓글주소  수정/삭제

      상원씨 여행은 잘 다녀오셨습니까?
      다른 분들한테는 몰라도 상원씨에게 보여주기는 좀 쑥스럽네요.
      거시기 구글어스나 월드맵에 항로 입히는 비법 좀 전수 받아야 쓰겄습니다. 언제 한번 내공 전수 부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