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6월 6일 현충일 조기게양 하는법

by 건강클럽 2021. 6. 6.

현충일 의미 현충일 뜻

현충일 ( 顯忠日 ) 은 나라를 위해 희생한 순국선열 ( 殉國先烈 ) 과 전몰 ( 戰歿 ) 장병 들의 충렬을 기리고 얼을 위로하기 위해 '충렬을 드러내는 날'이라는 뜻의 날 입니다. 매년 6월 6일 전국 각지에서 나라를 위하여 목숨을 바친 애국선열 과 국군장병 의 넋을 위로하고 그 충절을 추모하는 법정공휴일 이죠.
매년 현충일에는 국립현충원에서 정부 주관 참배 / 추념식 이 진행되는데, 국립 현충원 은 서울 과 대전 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오전 10시 정각 1분간 한국을 위해 목숨을 바치신 분들을 경건한 마음으로 명복을 빌자는 의미로 전국에서 묵념을 위한 사이렌이 울립니다.
현충일 에는 관공서와 각 가정, 민간 기업, 각종 단체에서 조기(弔旗)를 게양하며, 대통령 이하 3부 요인 등과 국민들은 국립묘지를 참배합니다.
현충일 은 1970년 6월 15일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 을 대통령 령으로 공포하여 공휴일 로 정했습니다.
여담이지만 과거에는 현충일 에 테레비 방송 / 라디오 방송 에서 신나고 흥겨운 노래 음악 을 틀지 않고 , 더불어 클럽 이라 지칭 되는 나이트 클럽 은 운영을 하지 않고 쉬었습니다. 음주가무 를 즐기지 않고 모두 추모 를 하자는 의미를 담았지요.

조기 게양 은 어떻게 하나요 ?

조기 ( 弔旗 ) 는 기를 통해 크게는 국가, 작게는 관공서 와 민간 기업 , 단체, 개인 및 가정 에서 조의, 추념 을 나타내기 위한 기례 ( 旗禮 ) 입니다.
조기 게양 방법 은 국제적 으로 기 를 깃대 / 기봉 / 국기봉 최상위까지 올렸다가 내려서 깃대 / 국기봉 의 절반 위치 에서 멈춰 매는 방식 이 있으며, 이를 영미권에서는 half-mast 라고 불립니다.
대한민국 에서는 보통 조기 게양 을 평소에 거는 깃발 의 높이 만큼=깃발의 한 폭 만큼 내려서 답니다. 예도, 추모, 경의를 나타낼 때 사용하며, 국가 와 단체마다 조기를 게양하는 경우는 다양합니다.


출처 : 6월 6일 은 현충일 입니다. | 자몽 허니 블랙 팁 :: 알아두면 좋은 정보 (zamonghoneyblackti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