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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을 버리고 제주로 탈출한 간 큰 백수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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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2월 28일부터 1월 1일까지 홍콩 여행을 다녀오면서 탑승항공기의 운항 경로를 GPS를 이용하여 기록해 왔습니다. GPS에 기록된 내용과 궤적을 Google Earth와 연동시킨 내용을 몇 차례에 나누어 수록하고자합니다.

GPS 장비와 WorldMap 프로그램을 협찬해 주신 KOVA063 서상원님께 감사의 말씀 전합니다.

전체 경로는,
- 가는 여정 : 인천(RKSI) - 대만(장개석 공항, RCTP) - 홍콩(첵랍콕 공항, VHHH)
- 오는 여정 : 홍콩(VHHH) - 인천(RKSI)
이었습니다.

내용은 다음과 같이 나누어 수록할 예정입니다.
1편 : RKSI SID
2편 : RKSI - RCTP Cruise
3편 : RCTP STAR & Landing
4편 : RCTP SID
5편 : RCTP - VHHH Cruise
6편 : VHHH STAT & Landing
7편 : VHHH SID
8편 : VHHH - RKSI Cruise
9편 : RKSI STAR & Landing

오늘은 그 첫번째 편인 RKSI SID입니다.
=====================================
RKSI SID

항공사 : Cathay Pacific
편명 : CX421
출발시각 : 2006. 12. 28. 09:15

먼저 인천에서 타이페이까지 전체 항로 궤적입니다. 선택의 여지 없이 이천에서 출발한 후 B576 항로를 타고 타이페이까지 날아간 것으로 확인됩니다.
중간중간 선이 끊긴 것은 GPS 신호를 수신하지 못한 것입니다. 중간에 건전지가 다 되는 바람에 건전지 갈아넣고 어쩌고 하느라 신호를 수신하지 못했습니다.


인천공항의 39번 게이트에서 A Taxiway를 타고 33L Rwy로 이동합니다. 중간에 궤적이 Taxiway를 벗어난 것은 GPS의 오차입니다.


어찌되었건, Takeoff Rwy인 33L Rwy에 정대하고 이륙절차를 수행합니다.

이륙 후 챠트 상의 SID 절차에 의하면 NCN VOR 5 DME에서 좌선회를 시작하여 CANOE를 찍고 이후 절차를 수행하도록 명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 위에 참조한 Jeppesen Chart만으로 보았을 때에는 실제 SID 절차가 상당히 어긋난 것으로 판단했습니다만, 건교부 산하 항공안전본부에서 발행한 챠트를 보니 정확한 MALPA 1B SID 절차에 의한 것임이 확인되었습니다.
오래된 챠트만 가지고 비행했더니 이런 실수를 하게 되는 군요. 지적해 주신 KOVA 098 이재근님께 감사 드립니다.


GPS 궤적에 의하면 JUMUN을 통과하면서 좌선회하여 거의 ELFIN에 이르기 직전까지 직선 비행을 하고 있습니다.
이후 ELFIN을 우측에 두고 다시 좌선회를 하여 JAWOL을 통과하였습니다.
JAWOL을 통과한 후 역시 절차에 따라 SUJEE를 통과하여 HANKY에 이르고 있습니다.
고도는 챠트 상에 SUJEE 이후에 13,000 FT 이상을, HANKY를 지나면서 다시 FL 170을 확보하도록 되어 있는데, 실제 비행에서는 HANKY에서 약 FL 150을 확보하고 DONBY에 이르러 약 FL 240을 확보한 것으로 나타납니다.

KWA VOR까지의 전체 SID 절차를 나타낸 그림입니다. HANKY에서 MALPA까지 정확한 SID 절차를 따르나 싶더니 MALPA를 지나서 BOTKI를 거치지 않고 바로 KWA VOR로 Direct를 했습니다. 물론 ATC 허가를 받고 움직였겠지요.
사실 예전 Jeppesen 챠트 상에는 TAEAN에서 BOTKI까지 경로가 명시되어 있으나 항공안전본부 챠트 상에는 BOTKI가 SID 절차에서 빠져 있어 MALPA에서 KWA로의 Direct가 거의 굳어진 것으로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륙 후 5,000FT 부터 FL 200에 이르기까지의 고도와 속도 변화 추이를 그래프로 그려보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붉은 선은 고도 변화를, 파란선은 속도 변화를 나타냅니다. 최초 이륙 당시 GPS 신호가 끊겼었기 때문에 부득불 5,000FT 부터의 자료를 수록했습니다.
초반부 고도가 갑자기 상승하는 부분은 GPS가 위성신호를 잡아내는 간격이 다소 길었던 대목입니다. 따라서 실제 비행에서는 그래프에서 보는 것과 같이 갑작스러운 고도 변화는 없었습니다.
전반적으로 속도는 5,000FT 수준에서 이미 250Kt를 넘어서고 있는 것으로 나오며, GS기준 400Kt까지 가파르게 상승하다가 이후 상승세가 다소 둔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때 고도는 10,000FT를 다소 상회하는 정도 수준입니다.
이후 FL 160 ~ 180 정도 선에서 어느 정도 순항 속도 수준을 유지하는 것으로 나옵니다.

=====================================
RKSI SID 분석은 여기까지 입니다. 고도 및 속도 자료도 함께 추가하고는 싶었으나, 일단 하나라도 먼저 올려보자라는 생각에 엉성한 상태로 포스팅을 합니다.
처음으로 해보는 GPS 분석이라 부족한 점이 많기는 하지만, 새로운 시도였다는 점에서 나름 의미를 두고 싶습니다.
이후 편도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Dreaming Blue Sk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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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07.01.04 21:51 KOVA098 이재근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글고 CANOE FIX와 SATIN FIX 사이는 JAWOL FIX,
    SATIN FIX와 HANKY FIX 사이는 SUJEE FIX가 아닌가 생각되옵나이다...ㅎㅎ
    GPS 궤적을 봐서는 MALPA 1B SID 절차같다는 생각이...ㅎㅎㅎ

    • 2007.01.04 22:21 Favicon of http://petrus.g3.cc BlogIcon Dreaming Blue Sky...  댓글주소  수정/삭제

      재근님 좋은 지적 감사합니다. 늘 오래된 챠트만 가지고 비행을 했더니 MALPA 1B SID 자체를 모르고 있었습니다.
      온 동네 망신살 뻗칠 뻔 했습니다.

  2. 2007.01.04 21:55 KOVA098 이재근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ㅎㅎㅎ 잘 보고갑니다.
    지난번 송년회, 덕분에 즐거웠습니다.
    KOVA 시무식은 언제할까요???...ㅎㅎ
    GPS 연재시리즈 재밌습니다. ㅎㅎ
    새로운걸 배울수 있으니 말입니다.
    다음편이 기대됩니다...ㅎㅎ

    죄송하지만 옥의티...;;;를 언급하자면...

    <<고도는 챠트 상에 HANKY에서 FL 120 이상을 확보하도록 되어 있는데, 실제 비행에서는 HANKY에서 약 FL 150을 확보한 것으로 나타납니다.>>
    FL120 -> 12000FT로 수정을...ㅎㅎ

  3. 2007.01.05 09:17 Favicon of http://navhawk.flykova.com/blog BlogIcon navhawk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가상과 현실을 넘나드는 열정이 연구와 분석을 거쳐서
    구체화된 지식으로 우리에게 다가오는 느낌입니다.
    노력에 대한 경의와 공개에 대한 감사를 드립니다.

    • 2007.01.05 09:34 Favicon of http://petrus.g3.cc BlogIcon Dreaming Blue Sky...  댓글주소  수정/삭제

      새로운 시도와 도전의 과정에서 자신의 부족함을 가장 절실히 깨닫게 되는 것 같습니다.
      기본적 지식에 대한 무지와 나태함을 이번 기회를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부족하나마 좋게 봐 주심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4. 2007.01.05 13:03 Favicon of http://flyfreesky.com BlogIcon freesky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멋지네요..비행기 탈때 하나 가지고 타면 심심하지 않겠네요 ㅋ 혹시 이런 gps 장비 마련하려면 비용이 얼마나 들까요??

    • 2007.01.05 13:28 Favicon of http://petrus.g3.cc BlogIcon Dreaming Blue Sky...  댓글주소  수정/삭제

      무료함을 달래주기에는 좀 부족하고요.
      계속 신경을 써주어야 하는 관계로...오히려 불편한 여행이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리고 장비는 저도 빌려간 것이라 정확한 가격은 잘 모르겠군요...^^

  5. 2007.01.05 18:07 KOVA098 이재근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죄송하지만... 또하나...;;;

    BOTKI FIX는 현재 DADGA FIX 입니다.
    또한 MALPA FIX이후 DADGA FIX까지는 Y51항로가 있습니다.
    MALPA 1B SID의 경우 JUMUN ELFIN JAWOL SUJEE HANKY DONBY MALPA FIX 까지이고,
    MALPA FIX부터 Y51항로를 타게됩니다.
    이 Y51항로는 MALPA ~ DADGA FIX 까지이며, DADGA FIX에서 B576항로로 들어가게됩니다.

    태클걸어 죄송하옵나이다...;;;

  6. 2007.01.05 20:07 Favicon of http://www.sz21c.com BlogIcon scin21c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호홍.. 항공기에서 GPS 궤적 추적이라.... 승무원 제지 받지는 않으셨나요? 이런게 가능한 줄 알았으면 제주도 갈때 네비가지고 가볼껄 그랬습니다..ㅎㅎ

  7. 2007.01.05 21:14 Favicon of http://petrus.g3.cc BlogIcon Dreaming Blue Sky...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참고로 위의 이미지들은 GPS 데이터를 구글어스와 연동시킨 것들입니다. GPS 데이터를 읽어 들이는 WorldMap이라는 프로그램에서 GPS 데이터와 구글어스간의 연동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비교적 용이하게 자료들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구글어스 혹은 WorldMap과 항로를 합성하는 내공은 아직 없는 관계로 자료들이 다소 허접합니다.
    조만간 GPS를 제공해 주신 KOVA063 서상원님을 만나서 내공을 전수해 달라고 조를 예정입니다.
    다음번 자료부터는 좀 더 보강된 자료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8. 2007.01.06 21:59 서상원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보고 갑니다.~
    그리고 1월 21일 오전 7시 비행기 타고 출국여행길에 오릅니다.
    그전에 뵙기를 희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