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일상을 버리고 제주로 탈출한 간 큰 백수 이야기...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75)
Inside Life (143)
Aviation Life (37)
Culture Life (57)
Travel Life (42)
Happy Life Project (8)
Jeju Life (120)
Computing Life (47)
Statistics Graph
Total421,518
Today9
Yesterday14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얼마전 인터넷 포털에 올라 온 중앙 언론의 낚시성 기사 제목에 대해 포스팅한 바 있다.

2009/05/18 - [Culture Life] - 언론사 인터넷 낚시성 기사 제목 언제까지?...

그런데 이젠 정말 해도 해도 너무한 정도까지 이르고 있다.
다음은 오늘 오후 네이버에 올라온 중앙일보의 기사의 타이틀.



붉은색으로 마킹한 기사 제목을 보자.
먼저 좌측 제목을 보면, 故 노무현 전대통령의 최측근인 문재인 전 수석의 말을 빌어 고 노무현 전대통령이 집 산 돈이 자신에게도 매우 충격적인 사건이었다는 것으로 비추어 질 수 있다.
그렇다면 실제 기사 내용은 어떨까?
아래는 위 제목과 연결된 중앙일보 실제 기사 화면의 일부를 캡쳐한 것이다.



위의 기사에서 보면 그 내용은 문재인 수석이 충격을 받은 것이 아니라 노 전대통령이 충격을 받았던 것임을 알 수 있다. 이젠 아예 기사의 주체까지도 뒤바꿔 놓고 있다.
마치 노 전대통령의 최고 측근까지도 노 전대통령에 대해 충격을 받았다는 것으로 오해하게 만들어 이미 세상을 떠난 망자를 재차 욕보이고 있는 것이다.
(실제 기사 링크 - http://news.joins.com/article/aid/2009/06/02/3390170.html?cloc=nnc)


두 번째 기사 제목은 더욱 황당하다.
盧 "아내, 고상한 女인 줄..." 이 기사 제목만을 본다면 어떤 생각이 드는가?
기사 말미에 붙은 말줄임표에 대해 독자들은 어떤 상상을 하게 되는가?
우리말 어법 상 '~인 줄'이라는 표현은 어떻게 사용되는가?
비극적인 사건을 불러온 최근 일련의 사건들과 맞물려 독자들의 상상은 거의 비슷한 내용일 것이다.
그렇다면 실제 기사 내용은 어떤 것일까?

실제 기사 내용의 일부


(실제 기사 링크 - http://news.joins.com/article/aid/2009/06/02/3389918.html?cloc=nnc)

이건 황당함을 넘어 어이가 없다.
기사는 고 노무현 전대통령과 권양숙여사의 연애 시절 이야기였던 것이다.
더군다나 이 이야기는 노 전대통령이 대통령에 당선된 직후인 2005년에 있었던 모 결혼정보 업체 대표자와의 개인적인 일화를 담아낸 것이기에 더더욱 황당하다. 
게다가 중앙일보는 기사의 첫 머리에 기사의 내용을 제공한 결혼정보업체의 상호와 대표자의 이름을 직접 거론하고 뿐만 아니라 기사에 활용된 3장의 사진을 제공한 업체로 소개해 실질적으로는 기사가 아닌 광고를 하고 있다. 실제 기사상의 사진 역시 과연 해당업체에서 독점적으로 가지고 있는 사진이 맞나 싶을 정도로 일반적인 사진이 실려 있다.

노무현 전대통령이 서거한지 이제 열흘이 지났다.
아직도 전국은 노 전대통령에 대해 추모의 열기가 가득하고 곳곳의 분향소에서 끊이지 않고 향이 피어오르고 있는데,
중앙일보는 비극적으로 삶을 마감한 노 전대통령의 러브스토리를 담아 내고 있으니!
게다가 고인을 떠나보낸 유가족의 아픔을 끌어 안기는 커녕 오히려 그들을 조롱하는 듯한 기사 제목을 뽑아 포탈에 걸어 놓고 있으니!
중앙일보는 이제 일간지라기 보다는 초등학교 학급신문의 수준에도 미치지 못하는 쓰레기 가십신문으로의 길을 걸어가려고 하는 것인가?

Posted by Dreaming Blue Sky...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09.06.05 02:32 신고 Favicon of https://astraydeviance.tistory.com BlogIcon Das°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게 가끔 유머러스하게 나오면 유머구나 하고 넘어가는데 정말 심각해야 하는 문제들까지 건드리니;

    너무 제목이 내용과는 상반된 것들이 많습니다..

    • 2009.06.05 15:03 신고 Favicon of https://makeyourlifehappy.tistory.com BlogIcon Dreaming Blue Sky...  댓글주소  수정/삭제

      사실 유머라도 낚시성으로 기사 제목 올리면 짜증이 납니다만, 이건 도가 좀 지나쳤다 싶습니다. 망자의 혼을 달래는 열기가 식지않은 이 마당에 연애담을 올리고 또 제목은 저 따위로 달아놓고...이건 중앙일간지가 아니라 완전 찌라시 수준입니다.